본문 내용 바로가기 퀵존 바로가기 사이트이용안내 바로가기

보도자료

우리나라 최초의 민립(民立)대학! 세계로 뻗어 나가는 조선대학교

보도자료

글번호
125509212
작성자
홍보팀
작성일
2018-10-12 15:56:54.0
조회수
310
조선대학교, 2019학년도 역량기반 교육과정 편성 설명회 개최, “학생, 기업체 등 수요자 중심으로 교육과정 개편....

조선대학교, 2019학년도 역량기반 교육과정 편성 설명회 개최

학생, 기업체 등 수요자 중심으로 교육과정 개편...

미래 가치 창출 역량을 갖춘 함께형 인재 육성 목표

 

조선대학교(총장 강동완)1011일 오후 440분 경상대학 이주현관에서 교무처(처장 홍성금) 학사운영팀 주관으로 전체 교직원을 대상으로 ‘2019학년도 역량기반 교육과정 편성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하는 미래 가치 창출 역량을 갖춘 함께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과정 편성의 주요내용을 안내하고 학부교육 실태조사 관련 학과 협조사항 요청, 교육과정 평가·환류시스템 사례 등을 발표하는 자리였다.

 

교육과정편성의 기본 방향의 내용은 대학의 건학이념,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에의 적합성 대내·외적 여건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전공능력의 구체적 설정 사회적 적합성, 실용성, 창의융합교육 역량기반 진로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및 편성 학문적 타당성 고려 국내외 선도대학의 교육과정 벤치마킹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개편 및 교과목 개발 전공교육 전임교원 담당 의무화 전임교원의 수업시간배정 동일한 교과목의 분반개설 억제 창업 및 현장실습교과목 개설 타 학과 전공교과목 편성 수요 맞춤형 전공교육 운영위원회 구성 등이다.

 

기본 방향의 핵심은 3C 핵심역량, 즉 자기주도역량(Confidence), 창의융합역량(Convergence), 배려봉사역량(Consideration)에 기반하여 정의된 전공능력을 반영하여 학과별 전공능력을 설정, 구체화하여 교육과정에 반영한다는 점이다.

 

또한 학습자의 사회진출 분야에서 전문 직업인으로 갖추어야 할 이론과 실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과목을 개발하여 편성하고 소속 학생의 진로별 전공교육과정을 별도로 작성하여 관리한다.

 

이번 교육과정 개편에서 특히 주목할 점은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개편 및 교과목 개발이다. 교과목의 신규개발 및 폐지의 경우 해당 학과의 전공능력에 기반하여 학생 및 산업체 자문위원회 의견을 수렴하여 개설하거나 폐지한다. 즉 기존의 교과목 편성은 실제 수요에 관계없이 교수중심, 학과차원에서 일방적으로 편성했다면 2019학년도부터는 모든 교과목을 학생과 산업체 수요조사를 통해 편성하고 교수법의 경우 전공능력 배양을 위하여 학생참여 중심 수업으로 혁신할 예정이다.

 

이럴 경우 최근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트랜드가 반영되어 수요자가 원하지 않는 교과목은 폐지되고, 경쟁력 있는 교과목이 편성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학과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학교 측은 설명했다.

  

아울러 학교 측은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수요조사, 전공능력에 기반한 교과목 편성, 평가·환류체계를 구축하고 교육평가관리센터의 수시적인 컨설팅과 모니터링을 통하여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수업의 질관리를 통해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한편 교육부 3주기 평가에도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별첨 : 사진

 

첨부파일

다음글 생명화학고분자공학과 신현재 교수 저서 ‘달콤한 미래’ 출간
이전글 조선대학교,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 공모 ‘자체개발 해외봉사 프로그램’선정

서브 퀵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