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퀵존 바로가기 사이트이용안내 바로가기

보도자료

우리나라 최초의 민립(民立)대학! 세계로 뻗어 나가는 조선대학교

조선대학교

보도자료

글번호
131501664
작성자
홍보팀
작성일
2019-04-18 09:47:31.0
조회수
262
2019 사범대부설 교과교육연구소 제1회 콜로키움 개최 안내

2019 사범대부설 교과교육연구소 제1회 콜로키움 개최

‘Music, Mind & Technology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음악 창의융합인재상주제로

 

조선대학교(총장직무대리 홍성금) 사범대학(학장 박현주)부설 교과교육연구소(소장 나장함)에서는 422일 오후 130분부터 사범대학6층 연주홀에서 2019년도 제1회 콜로키움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교수 및 학생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과교육연구소와 음악교육과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정은주 한양대 교수를 연사로 초청하여 Music, Mind & Technology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음악 창의융합인재상을 주제로 진행한다.

 

강연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문화예술 산업의 최신 트렌드를 조망하고, 음악 중심의 신가치 및 신산업 발굴 및 창출 가능성을 모색한다.

 

1~4차 산업혁명의 내용과 핵심 기술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러한 변화가 음악 연주 및 창작 분야에 미친 영향을 살펴본다. 특히 음악의 핵심 기능(진화적, 문화인류학적 기능 등)을 바탕으로 기계 학습과 인공지능을 재해석하고, 주체적인 인간-기계 협업(Man-Machine Collaboration) 방안을 탐색한다.

 

더 나아가, 다양한 음악관련 학문 분야 및 직업군을 탐색해 보고, 음악인으로서 다양한 미래사회의 필요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함께 고민하고자 한다. 과학기술과 예술의 심미성을 융합하여 개인의 안녕과 삶의 질, 사회 복지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융합 방안을 탐색하여 사회혁신의 방안을 집중적으로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한편 사범대학부설 교과교육연구소는 교과교육에 관한 제반 문제를 연구하여 우리나라의 교과교육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1998년에 설립되었다. 국내외의 교과교육에 관한 연구기관과의 제휴뿐만 아니라 학교현장 및 교육행정 당국과의 연계를 강화하여 교육철학적 이론을 학습현장에 투입하고 이를 다시 피드백시켜 이론을 재정립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별첨 : 행사포스터 이미지

 

첨부파일

다음글 조선대학교 스포츠산업학과 명품 광주오픈 국제 테니스대회를 설계하다
이전글 취준생 합격을 부르는 ‘역량면접 뽀개기’ 단계별 프로그램 시행

서브 퀵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