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퀵존 바로가기 사이트이용안내 바로가기

보도자료

우리나라 최초의 민립(民立)대학! 세계로 뻗어 나가는 조선대학교

보도자료

글번호
129460569
작성자
홍보팀
작성일
2019-02-08 11:03:03.0
조회수
240
인성함양과 사회적 책무를 배우는 ‘코빌둥(Co-Bildung) 프로젝트’ 마무리

인성함양과 사회적 책무를 배우는 코빌둥(Co-Bildung) 프로젝트마무리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주체적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하는 프로그램

대상에는 아이들과 함께 산수동 아동 안전지도제작한 ‘Yellow Please’팀 수상

 

조선대학교(총장직무대리 김재형) 기초교육대학(학장 최진규) 비교과운영센터에서는 학생들의 인성함양과 사회적 책무를 배우는 코빌둥(Co-Bildung) 프로젝트 최종 결과를 7일 발표했다.

 

수상팀은 대상1, 최우수상 2, 우수상 3, 장려상 4팀 등 총 10팀을 선정했다.

  

코빌둥 프로젝트는 조선대학교에서 운영하는 대표적인 비교과운영프로그램이다. 3~5명의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주체적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해보는 프로그램이다.

 

코빌둥 프로젝트는 특히 시작 단계부터 구성원들이 직접 사회문제해결 및 봉사프로그램을 창의적으로 기획하고 협동적으로 운영하며 활동과정에서의 책무성 등을 평가하도록 함으로써 교과목에서 함양하지 못하는 자기주도적 역량, 창의융합적 역량, 배려협동적 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사업이다.

21팀이 참가한 이번 프로젝트는 지난해 1224일부터 131일까지 총 5주간에 걸쳐 진행되었고, 지난 131일 최종발표회를 가졌다.

 

대상에는 산수동 행복한 지역아동센터와 함께하는 산수동 아동 안전지도 만들기프로젝트를 진행한 ‘Yellow Please’팀이 차지했다.

 

‘Yellow Please’팀은 최근 아동 대상 교통사고 및 범죄가 사회적 이슈로 크게 떠오르는 상황에서 아이들이 주체적으로 위험을 인식하고 대처하도록 산수동 지역아동센터의 아이들과 함께 직접 현장에 나가 눈으로 위험 요소를 체크하여 산수동 아동 안전지도를 제작했다.

 

‘Yellow Please’팀 대표는 그동안 모든 아동 관련 사회문제는 어른들의 시각에서 해결해왔다고 지적하며 아동들이 당면한 안전문제에 관하여 아동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은 우리 성인들이 사회에서 민주적인 절차로 국가를 만들어나가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아동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주체적인 위험회피를 보장한다는 생각으로 아동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게임 및 프로젝트 요소를 결합한 아동안전지도 만들기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해보려 했다고 취지를 밝혔다.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한 어린이는 동구청에 들러서 저희가 만든 안전지도를 설명해서 좋았어요. 어른들은 저희를 가르치기만 하지 저희 말은 잘 안들어 주잖아요. 그런데 제가 설명하고 어른들이 들어주는게 신기했어요라고 소감을 전했다.

 

안전지도 제작 과정에서 동구청과 동구의회, 동부경찰서, 산수파출소, 산수1동 주민센터 등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관계기관에서는 안전지도를 참고로 하여 사각지대에 블록거울을 설치하고 신호등 설치 검토, 공원 주변 청소년 관리감독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코빌둥 프로젝트의 최우수상은 어린이 경제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 아름드리팀과 금호종합사회복지관과 협업을 통해 아이들이 쉽게 배우고 즐기고 느끼는 예술이라는 주제로 뮤지컬 배우 되어보기프로그램을 진행한 디딤팀이 차지했다.

 

우수상은 걱정말아요 엄마팀의 미혼모 인식개선, 미혼모 복지기관 후원 지원나우팀의 다문화 청소년의 꿈과 희망을 위한 한걸음디자인 드림팀의 코딩&3D프린팅 교육등이 각각 수상했다.

 

한편 코빌둥 프로젝트를 완료한 학생들에게는 인성함양교육인증서와 함께 장학금이 주어지며, 수상팀에게는 문화마일리지 적립과 함께 별도의 장학금이 추가로 지급된다.

  

별첨 : 사진

 

 

첨부파일

다음글 조선대 식품영양학과 제42회 영양사시험 합격률 95.3% “전국 평균 69.8% 대비 월등한 성적”
이전글 LINC+사업단, ‘2019 조선대학교 산학협력 CONTACT DAY’개최 2월 14일 김대중컨벤션센터 다목적홀에서...

서브 퀵존

TOP